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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OS/21-2_동양조경문화론

동양조경문화론_W11

211117_14:04
별서의 개념도
-> 신라 때부터 유래됨
-> 상류 남자 계급의 남자들이 누렸음
-> 누릴 수 있는 계층이 한정적이었음
-> 집이 아닌 곳에서 자연을 가까이에서 누렸던 공간
-> 담장으로 둘러진 공간안에 채가 여러 채 있고 채 앞에 마당이 있음
-> 자연을 바라볼 수 있는 조망 공간과 긴밀한 관련이 있음
 
별서의 사상
-> 도가, 유가, 신선사상
-> 자연의 순응하는 것이 유교보다 더 강함
-> 은거, 은일; "내가 선택한 삶이야"
 
별서의 영역
-> 공부도 하고 사교도 함
-> 벌서 : 자연과 벗하며 살기 위해 만든 소박한 주거
-> 별업 : 선영의 관리를 목적으로 지은 제2의 주거; 유교적 질서에서 충분히 있음직한 공간; 효를 실천하기 위한 공간
-> 내원과 외원으로 별서를 구분
-> 점선으로 구분했는데, 담장이 구분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음; 왜냐하면 별서는 열려져 있고 통행이 자유로운 곳임
-> 내 영역에서 바라다 보이는 곳이 '외원'이라고 홈; '차경'과 관련 있음
-> 영향권원 : 눈에 보이는 영역의 상위의 개념; 작은 별서의 영역이 국토의 먼 부분까지 포괄함
 
별서와 계류의 관계
-> 화살표가 계류의 위치를 말함
-> 소쇄원은 경계 구획형
 
마을과 별서의 격리
-> '욕암선억'이랑 비슷
 
보길도 부용동 원림
-> 윤선도가 공간 기획을 함
-> 산수와 풍수를 잘 읽었겠음
-> 동천석실
-> 암반이 발달 된 곳에 정자가 있음
-> 정자에 올라가서 보면 다 보임
-> 건물 하나만 있고 꾸밈이 있는 다른 소재는 없음
-> 낙서재, 곡수당
-> 전통적 상상력으로 식생을 찾아서 복원을 함
-> 어울릴만한 풍토 공간을 공부해볼 필요가 있음
-> 소은병, 귀암
-> 독특한 돌에 이름을 씀
-> 귀암; 거북이 모양처럼 납작 엎드림
->세연정
-> 판석보; 물을 막아 놓는 역할; 징검다리 역할; 비가 많이 오면 폭포 역할을 함
-> 옆에 동대와 서대가 있음
-> 세연정 내에 들어열개 문이 있음
 
☆역사적 관광지에 안내판이 있는게 과거의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것에 충분한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왜냐하면, 안내판으로 단편적인 관점으로만 관광지를 바라보게 되는 편협한 시각을 제시하는 것은 아닐까? 새로운 대안점은?
 
담양, 소쇄원
-> 목판 배치도가 남겨져 있음
-> 계곡이 계류 관통형에 해당함
-> 흐르는 물을 바라보기 위해 높이차를 둠
-> 파초, 매화 등이 있었음
-> 소쇄원 48영
 
다산초당
-> 유배가 끝나고 돌에 글자를 새겨놓음
-> 약천이 있음
-> 다조
 
이규보, 사륜정
-> 동문성 안에 사륜정기에 있음
 
누정의 입지 유형
-> 물을 접할 수 있는 입지
-> 산 마루나 언덕에 있음; 담양에 주로 위치
-> 집 안에 정자가 있는 경우도 있음; 사랑채에 부속되어 있음
 
호남가단의 누정
-> 왜 정자들이 이렇게 모여있었을까?
-> 명옥헌; 배롱나무가 유명
-> 송강정; 소나무 숲
 
거창의 누정
-> 호남가단보단 덜 유명
-> 가천/ 황강/ 이천/ 사천 => 물과 관련성이 깊음
-> 관수루; 자연에 순응하는 건축의 사례
-> 관계정; 담장이 안쪽에서는 낮고 바깥쪽에서는 높음; 조망에 유리
-> 요원정; 돌 2개로 만든 다리
 
함얌, 화림동계곡의 누정
 
서원
-> 중등 정도의 사립 교육기관
-> 지역에서는 높은 수준의 교육 기관
 
성균관
-> 사대부 자제들의 공부 방법
-> 7~8세, 사설 서당
-> 15~16세, 사부학당(서울), 향교 또는 서원(지방)
-> 소과에 합격(생원, 진사) => 성균관 입학 자격 부여
-> 성균관에서 공부하여 대과에 합격 => 관직
-> 성균관의 공간 구성
-> 제향 공간
-> 문묘, 동무, 서무
-> 공자와 그의 제자, 중국 및 우리나라 유학자의 위패를 모시고 봉사하는 사당
-> 강학 공간
-> 명륜당, 동재, 서재
-> 사화로 인하여 사림들이 피해를 입자 서원을 지지 기반으로 하여 성장
-> 기타
-> 입구에 반수와 반교
-> 하연대(임금의 가마를 내려놓던 곳)
-> 위계적인 배치로 구성되어있음
-> 뒤편에 경사지가 있음
-> 제사지내는 곳의 입구는 문이 3개임
-> 제향공간의 길은 사람이 지나는 길이 아님
-> 대성전 앞에는 '향나무'가 식재됨; 제사를 지내는 곳이라서
-> 명륜당, 행단
-> 공자가 공부하는 공간을 상징
 
향교
-> 도시가 팽창하면서 읍성이 깨질 수 밖에 없음
-> 서원은 사립이라서 마을하고 관계가 있음
-> 향교는 읍성하고 관계가 있음
 
향교의 기능
-> 소도시(군현)의 중심 공간과 운명을 같이함
-> 사회, 교화, 공론과 지방 문화의 중심 역할
-> 강학 + 선현에 대한 제향
-> 유학의 소양을 갖춘 선비를 길러내고 과거시험을 준비하여 관리를 양성
 
향교 문묘에 모셔진 성현들
-> 중국 : 공자, 주히
-> 우리나라 : 최치원 등...
 
향교의 공간 구성
-> 제향 공간(문묘) : 대성전, 동무, 성무
-> 강학 공간
-> 부속 공간                                                     
 
나주향교
-> 외삼문, 내삼문
 
무주향교
-> 내사문이 있다는것은 제향공간이 있다는 것
-> 명륜당이 바로 입구에 나와있음
 
여수향교
 
영주향교
 
정선향교
 
영월향교
 
향교의 입구에 주차장으로 변모해 버린게 안타까움
 
서원
-> 조선 중기 이후 사림에 의하여 향촌에 설립된 교육기관이자 향촌 자치 운영 기구
-> 강학 + 선현에 대한 제향
-> 향촌의 도서관
 
서원 발달의 배경
-> 관학의 부진 : 출세의 도구로 변모한 관학의 변질
-> 사림의 성장
-> 훈구세력과 대립하여 사림이 16세기를 주도
-> 사화로 인하여 사람들이 피해를 입자 서원을 지지 기반으로 하여 성장
-> 주자 숭배열이 고조
-> 훈구세력에 도전하기 위한 이념적 무장 도구
-> 주자의 무이정사와 구곡 경영 답습
 
서원의 분포
-> 입지 조건 : 배움의 장 + 선현에 대한 제사
-> 선현의 연고지
-> 주향자가 은거하여 공부하던 곳
-> 주향자가 세운 서당이 서원으로 변모
-> 숭유정책에 의해 절터에 건립
-> 공부하기에 좋은 장소 : 풍광이 빼어나 자연 속에 은둔하여 심신 수야
-> 천일합일 사상
 
서원의 발달
-> 사액서원의 조건 : 배향 인물의 뛰어난 학덕, 국가에 대한 공적, 충절과 의리의 모범
-> 17세기 이후 향촌 교화가 가장 중요한 역할 : 지방사회를 유교적 계급사회로 재편
-> 17세기 이후 붕당정치의 후방 기지 역할
-> 서인 계열 : 이이, 성흔, 김상헌, 김장생, 송시열, 윤증 등
-> 남인 계열 : 이황, 조식, 정구, 정경세, 류성룡, 김성일 등
-> 대원군의 서원 철폐 : 1인 1원의 원칙 => 47개소
 
서원의 시대적 변화
-> 초기 형식(16c)
-> 제사보다 교육 기능 우선시
-> 자유스러운 배치
-> 소수서원
-> 중기 형식(17~18c)
-> 후기 형식                                                                                                                                                                                                                               
 
서원의 공간구성
-> 배치 형태
-> 교육시설과 제향시설로 구성
-> 경사지 : 전학후묘 원칙
-> 평지 : 전묘후학 원칙
-> 중심축 설정
 
서원의 조경
-> 자연과 밀접한 곳이 입지
-> 학자수랑 관련이 있는 느티, 회화, 은행나무가 심김
-> 회화나무가 삼정승를 상징
-> 그 당시 괴목으로 회화랑 느티를 같이 칭함
-> 제향과 관련된 향나무
-> 작은 연못들이 서원 내에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음
 
도산 서원
-> 퇴계 이황을 모심
-> 이황이 도산 서당을 운영했음
-> 돌아계신 후에 서원의 구조를 만족시키도록 부가함
-> 몽천이라는 샘
-> 진도문
-> 상덕사(사당)
-> 시사단; 섬처럼 만들어짐
 
옥산서원
-> 4산 5대
 
도동서원
-> 축이 명확함
-> 은행나무; 학자수
-> 디테일이 있음
 
병산서원
-> 매화나무를 식재해놓음; 원래 있는 거 같진 않음
-> 만대루의 역할이 앞의 산의 기운을 걸려주는 역할
 
사찰
-> 삼보사찰
-> 불보 : 석가모니 ex)통도사
-> 법보 : 교법 ex)해인사
-> 승보 : 수행하는 제자 집단 ex)송광사         
-> 통불교적 특징
-> 교리와 교단 역사가 복잡하게 전개됨으로써 불교 건축이 복합화됨
-> 인도의 불교가 그대로 들어온 게 아니라 민강 신앙, 등등 여러가지가 섞임
-> 불교의 공간만 있는 게 아님
 
입지 변화
-> 초기 삼국 : 호국불교적 성격, 왕실과 결탁하여 도시 가까이의 평지에 입지
 
공간 구성의 변화
-> 탑중심형
-> 탑, 금당 병립형
-> 금당중심형
 
배치 특성
-> 사찰마다 지형이 다르니 배치가 살짝씩 다름
-> 전각의 높낮이가 있음
-> 동심원적 삼단 구조
-> 일주문 : 사찰 경계
-> 천왕문 : 사찰 수호신을 봉안
-> 불이문 : 깨달음을 상징

 

 

☆너무 너무 너무.... 양이 많았어. 진짜 제대로 복습을 할 수 있을런지. 이런거 그때그때 공부해두어야 될텐데ㅋㅋㅋ 수업 듣다가 쓰러지는 줄. 스트뤠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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