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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OS/21-1_정원 스튜디오

정원 스튜디오_W7

2021.04.14

01:17pm

  1. 정원 설계 1차 프로젝트 발표 시작하겠습니다.
  2. 저는 유동환X신승하 조의 유동환입니다.
  3. 이번 발표를 통해 대상지의 분석, 시민들의 의견, 그리고 자체적인 SWOT 분석을 통한 설계한 구상안을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4. .
  5. 저희의 대상지는 시립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전농관과 건설공학관 사이에 위치되어 있는 산책로 및 휴식 공간입니다.
  6. 그 안에서 체크해놓은 부분을 대상지로 지정하여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7. 이 곳은 경사가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 그 경사각은 20도 정도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8. 그리고 이 곳에는 사람들이 드나들 수 있는 총 5개의 입구가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주로 중앙로에서 법학관, 전농관 등의 공간을 이동할 수 있는 통행로로도 사용하고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9. 설문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10. 20명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11. 답변자의 대다수는 이 곳을 거의 방문하지 않았다고 말씀해주셨고, 그러한 이유는 공간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이었습니다.
  12. 시민들은 이 곳을 통행로로 주로 이용한다고 답변해주셨고, 대상지에 대하여 버려진 공간, 아늑함, 음침함 등에 대한 느낌이 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공간에 추가적인 변화가 필요할 것 같다는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13. 추가 의견으로 책을 읽거나 이야기할 공간이 생기면 좋겠다. 주변 나무들이 지저분하게 보인다. 아늑한 분위기가 좋아 자주 찾는 공간이다. 벌레가 많다. 길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4. 세 번째, 저희는 자체적인 대상지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SWOT 분석 자료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5.  
  16. 우선, 강점으로는 이 곳을 자주 찾는 시민들은 대상지의 아늑한 분위기를 장점으로 뽑아주셨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벤치와 정자에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있고, 밤에는 은은한 조명으로 아늑한 분위기를 더해주었습니다.
  17. 그리고 이 곳은 아래와 다양한 식생들이 존재하는 자연 친화적인 공간입니다. 봄, 여름에는 푸릇푸릇한 풀숲을  체험할 수 있고, 현재는 봄을 맞아 꽃이 개화한 모습을볼 수 있었습니다.
  18.  
  19. 약점으로는, 대상지를 밖에서 바라보았을 때, 이 곳이 산책로 및 휴식공간으로 쓰이는 공간인지 잘 인식하지 못해 시각적 접근성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 또한, 계단이 오래되었지만 정비되지 않았거나 낙엽들이 제대로 치워지지 않고 그대로 방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21. 기회 요소로는, 시립대학교 캠퍼스 맵을 확인하였을 때 대상지 주변으로 시민들이 많이 다니는 중앙로, 미래관, 조형관, 건설공학관에 밀접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사람들로부터 접근성이 높다는 잠재력이 있었습니다.
  22. 또한 경사가 있는 지형을 활용해 시립대학교 내의 노천광장과 범학관 앞 라운지와 같은 형태로 발전 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3.  
  24. 위협 요소로는, 저희가 이 대상지를 돌아다니며 조사하고 있었을 때, 여러 시민분들이 흡연을 하시는 것을 모습을 보았는데, 많은 낙엽과 식재가 분포되어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는 사고의 잠재적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5. 또한 날파리가 많아 오래 앉아 있기 불편하다는 것 또한 위협 요소로 인식하였습니다.
  26. SWOT 분석을 통한 대상지의  종합적인 분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7. 강점과 기회 요소를 고려한 대상지의 장점은 자연과 함께하는 공간에서 아늑한 분위기를 누리기에 적합한 장소이며 앞으로 개발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28. 그러나, 시민들은 이러한 공간을 잘 모르거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큰 단점이 이었습니다.
  29. 저희는 대상지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채택하였고 아래와 같읕 3가지 Key Point를 정해보았습니다. 자연 친화적 환경, 아늑한 분위기, 대상지에 관한 인식 개선.
  30. 이러한 개선 방향을 고려해 저희가 설계한 정원은 바로 '숲 속 도서관'입니다.
  31. 저희 조는 그에 앞서 '숲'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대상지에 '숲'의 분위기를 낼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32. 그러던 중에 '나무'를 형상화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열매를 방으로 표현하고, 나뭇잎을 식재로 표현하고, 줄기를 길로 표현하면 더욱 자연 친화적인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33. 저희는 올리브 나무의 형태를 착안하여 공간에 '올리브'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34. 올리브는 all 과 live의 합성어로써 "자연과 인간이 함께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공간"을 뜻하며 이는 인간과 자연의 상생하는 의미로 귀결될 수 있도록 설계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35. 평면도를 보시면서 설계한 공간과 기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상지는 총 6가지의 구역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36. 대상지를 둘러싼 기존의 길과 계단은 따로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배치하였습니다.
  37. 대상지를 들어가는 입구에는 책을 빌릴 수 있는 책장과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벤치가 있는 도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38. 또한 나무의 형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나무 재질을 사용하여 통행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39. 열매에서 형상화 된 구형 모양의 공간은 책을 읽거나  만남의 장소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이 구형 룸은 총 9가지의 다양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구의 크기를 조정하여 3~4명이 들어갈 수 있는 방, 5~6명이 들어갈 수 있는 방을 설계하였습니다.
  40. 그리고 사진과 같은 숲의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식재를 배치하였습니다. 하늘로 높게 뻗은 나무와 알록달록 꽃을 위치하여는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물신 내주었습니다.
  41. 추가적으로, '벚꽃 쉼터'라는 공간을 기획하였습니다. 구형 공간에는 대체로 여러 사람들이 들어가게 되어 혼자 대상지에 오기를 꺼려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대상지에 혼자 오게 되더라도 쉴 수 있는 독립적인 공간을 설계하였습니다.
  42. 최종적으로 저희가 모델링한 자료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노래와 함께 감상해보시죠
  43.  

 

 

 

강점 사진

key 포인트로 넘어갈 때, 대상의 장점들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전략 KEY Point 3가지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대상지를 들어가는 입구에 도서 공간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이 곳을 책을 빌릴 수 있는 책장과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벤치가 있습니다.

 

나무의 가지와 줄기 모양과 나무의 재질을 사용하여 통행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열매에서 형상화 된 구형 모양의 공간은 이렇게 사람들이 이 곳에 들어가 쉬거나 만남의 장소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숲의 분위기가 날 수 있었습니다.

 

04:09pm

☆ 하늘이 도운 발표였다. 이렇게 깔끔하게 발표하게 될 줄은 몰랐다. 진짜로 입술의 권세를 받은 건가 싶다. 모든 게 다 도왔다. 하은 준성팀 조의 의견과 게이밍 노트북, 승하의 루미온 실력, 김미정 교수님의 책장 의견. 디지트 TV. 아쉽게도 노래 소리가 잘 안들렸다는 점.... 노트북 볼륨이랑 연관되어있는 줄 몰랐네....ㅜㅜ

 

조감도

 

플랜터

 

☆하은 준성 조

  • 개요 설명이 너무 짧음
  • 색이 바뀌였네?
  • 슬라이드 넘기는게 너무 빠름 => 듣는 사람의 입장을 신경써야됨
  • 대상지 분석 그래프가 더 크게 보였으면 좋겠음
  • 색을 더 강렬하게 써도 좋을 듯 => 눈에 잘 안 띔
  • 강조해야 될 부분을 위해 글꼴 크기의 차이를 더욱 주어야 할듯
  • '두 공간의 분리'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이해가 잘 안됨. 분리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되고, 시선 문제는 왜 해야되는지 조금이라도 언급시켜주면 좋을듯
  • 루미온 평면도는 좋음
  • 성큰 내부의 선반과 의자, 벽을 더욱 다채롭게 해주면 좋을 듯
  • 식재 계획을 너무 빨리 넘어감
  • 비포 에프터 차이를 보여줄 때 비포가 너무 작음
  • 시설 배치는 어떤 근거로 계획했는지 확실히 언급해주면 좋을듯
  • 항상 '왜'가 중요
  • 설계적인 구상안은 좋아보임. 왜 그렇게까지 하게 됐는지에 대한  스토리 구성 라인이 좀 부족해보임.
  • 추구하고 싶은 reference를 다양하게 찾아보고 ppt나 설계 방향에 많이 참조해보면 좋을 듯
  • 발표하는 모습을 조경을 아예 모르는 사람들에게 꼭 발표해줄 필요가 있음. 교수님들이 피드백해주시는 것은 최대한 좋게 말씀하시는 것. 아마 평가는 냉정하게 하실 듯

 

테트리스 구조물 이용

 

혜민 수정 조

  • 기대 효과를 보여주는 것도 좋았음
  • 넓게 장소를 잡았는데 괜찮음

 

이윤주 교수님

  • 모두가 조경 설계에 하지 않음
  • 오늘 보니깐 모든 팀이 수준이 높아서 등수를 메길 수 있는지 잘 모르겠음
  • 이 팀은 별룬데 하는 팀은 한 팀도 없었음

 

배건국 교수님

  • 기대를 잘 안하는 편인데, 발표하는 거 보고나서 많이 놀랐음

최종 랜더링
정원 설계 스튜디오_1차 프로젝트_최종 발표_compressed.pdf
4.59MB

 

 

 

☆이거 때문에 팀원이랑 몇 번은 싸우고 밤도 세웠다. 발표 전날에는 컴퓨터만 24시간 넘게 봤던거 같은데... 눈알이 빠져나가는 줄 알았다. 지금은 푹 자가지고 컨디션 회복했다만. 발표 끝나고 나서는 진짜 힘들었다. 총 20팀 정도 발표하는데만 4시간이 넘어가는데. ㅎㄷㄷ이다. 내 마음 속으로는 우리 조 작품이 1등이다. 내 깐깐한 기준 맞추느라 같이 고생해준 팀원 승하한테 고맙고 끝까지 지혜와 힘 주신 주님께 영광을 받친다. 나무를 형상화하게 된 건 가우디의 영향이 꽤나 컸다. 앞으로 이런 자연물을 형상화하는 데에 더 심혈을 기울일 예정!! 다음 프로젝트는 개별 과제인데. 내 맘껏 마음대로 할 수 있으니 더욱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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