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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OS/21-1_정원 스튜디오

정원 스튜디오_W3

2021.03.17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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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adow study

 

종합 분석(SWOT)

  • S는 강점, 다른 부지와 비교하였을 때 강점은 무엇인지, 뭐가 좋은 점이 있는지
  • W는 약점, 현재 문제점인데 개선될 수 있는 점
  • O는 기회 요소, 잠재력
  • T는 부지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 위험 요소. W와 무엇이 다르냐면 W는 개선될 수 있는 요소를 고치는 것. T는 바꿀 수 없는 환경을 극복을 한다.

=> 강점은 강하게,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면 좋은 설계

 

도면중첩법

 

이용자 조사 ex) 인터뷰

 

관찰을 통해 이용자 행태 분석을 할 수 있음

 

Big Idea  : 공간의 큰 컨셉을 말한다.

 

덴마크 회사가 Diagram을 잘 만듦

 

Concept Diagram의 중요성

 

자연환경이 그대로 패턴이 될 수 있음

 

축이 강조되는 형태

 

전이되는 패턴

 

섹션을 끊어서

 

☆매너리즘?

 

쓸떼없는 시간을 많이 보냈던 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

 

'미니멀 칼라'라는 책

 

☆이용자 조사는 어떻게 하는 편인지?

->  설문조사, 주민 설명회

-> 사람들의 행태를 관찰함

-> 지금은 행태를 조사하기가 힘듦.

-> 요즘은 공간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을 심층 인터뷰를 하는 편

-> 여러 사람들에게 물어본 효과를 냄

-> 학교에서 이용자 조사를 하기 어려운데... 조교 선생님이나 교직원, 선배들께 인터뷰를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 구글 설문지. 현장에서 하지 않더라도..

 

 

유럽 얘들은 색깔을 몇 개 칠했는데 괜찮은 경우가 많다. 유럽의 조화가 많이 된 색감을 많이 봐서

-> 어린이들이 좋은 색감의 조화가 될 수 있도록 경험시켜주는 것

 

Q. 김선혁)4m의 물리적인 단차를 디자인으로 풀어내셨다고 하셨는데 어떤식으로 해결하셨나요?

 

Q. 정채연)넓은 공간에서는 이용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볼거리들을 배치하는 것이 비교적 수월한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좁은 공간에서는 그런 포인트나 볼거리들을 어떤 식으로 적용하고 배치해야 할 지 궁금합니다.

 

Q.강민석)수업 중 예시로 말씀해주신것들을 보면 덴마크 건축회사의 경우에는 문제해결 자체가 디자인이 되고 제주도의 경우에는 지역 특성이 디자인 요소가 되는데, 이런 것들 말고도 어떤 것들을 통해서 독특하고 사이트에 맞게 디자인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지역 정체성

-> 특별한 경우에는 설계자의 의도가 들어감

 

Q.문다인)설계에서 핵심적으로 생각했던 부분이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제한 되면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공사비 문제에 제한되는 경우가 많음

-> client들에게 설득시켜야함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에 따라서 디자인이 바뀜

-> 중국에서는 수경시설이 건물쪽으로 들어가야햄. 그렇지 않으면 돈이 센다는 설이 있음

-> 독일에서는 키가 큰 사람 때문인지. 스케일을 크게 하기도 함

 

BIG나 JDS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면 프로세스 자체를 확인할 수 있음

엑스노메트릭(투상도)

 

다음주에는 김영민 교수님이 사례를

준비해서 설명해주심

 

김선혁, 윤예진 조

  • 부지를 옮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7조

  • 사용자는 교수님, 직원이 더 많음
  • 노후화
  • 휴식공간에 따로 있음에도 활용되지 않았음
  • ☆ 동선 처리를 자세하게 해야겠다

 

6조

  • ☆동선 분석할 때 좀 더 깔끔히 해야겠음. 코멘트와 발표를 좀 더 살릴 수 있는 ppt방법을 고민해봐야겠음.
  • ☆사실 주변 건물들만 사용하는 사람들만 사용하는 건 아닌데 말이지
  • ☆개요를 나눠주는 섹션이 있었으면 좋겠다
  • ☆다른 ppt 발표자료를 참고 해봐야겠음
  • ☆발표할 때 좀 더 스무스했으면 좋겠음
  • ☆활용 방안을 말할 때, 다른 사람에게 잘 이해가 안 될 수도 있겠다.
  • ☆슬라이드를 좀 빨리 넘기는 것 같다.
  • ☆비교 대상지를 분석할 때 좀 더 효과적으로 할려면?

 

☆높이랑 경사를 어떻게 측정하면 좋을까?

 

5조

  • ☆말이 빠르다
  • 감정의 오감, 본연의 감각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공간
  • 시각 - 하늘, 조명
  • 청각 - 물소리, 바람에 나뭇잎 스치는 소리
  • 후각 - 식물 향기, 흙과 바위, 물 냄새
  • 촉각 - 다양한 재질
  • 생각 - 나만의 생각, 집중하며 탐색 (미각이라는 관념 대신 생각을 넣어보았음)

 

교수님 타임

기후변화가 Threat임

 

SWOT는 가장 대표적인 분석법

-> 어디에다 다 해도 됨

 

분석은 틀이 있어야 함

 

분석을 잘 했다라는 것

-> '객관적'이여야 함

-> 최대한 구도를 갖춰야 함

 

담배피는 사람의 의견을 들었기 때문에 그나마 객관적이다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야함

 

대상지를 옮겼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지 비교를 해야함

 

☆우리는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분석을 해봐야할까?

 

문제점을 해결했을 때의 문제를 생각해보아야 함

 

☆내가 매체를 선택하는 방식을 좀 더 세밀해야겠다는 생각

 

우리 조꺼

  • 앞에는 동선 분석했는데 알아도 모르겠는 낯설음
  • 건물을 사용하는 사람들 관점으로 바라보았음
  • 근거가 하나도 없음 -> ☆어떻게 근거를 부각시킬 수 있을까?
  • 예상할 수 있으면 안된다. 이 사람들이 이용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함
  • 본부 사람들은 왜 쓸까?
  • 사람들을 설득을 시켜야 함
  • 100주년 기념관 사람들이 왜 감?
  • 생태적 분석이라고 했는데 시각 미학적 분석임
  • ☆뉘양스적인 발표였다
  • 뒷부분이 따로 노는 게 있다.
  • 아늑한 공간이 왜 나왔을까? 그럴려면 남들에게 끌어내야함
  • 시립대에서는 쉴 곳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와야함
  • 너무 산발적이다.
  • 분석이 예리해야함
  • 집중이 안되어 있음
  • 포커즈를 좁혀서 만들어야 함
  • 모든 능력치를 강력하게 할 순 없음
  • 몽마르뜨 언덕까지 안와도 됐었음
  • 데이터가 없는데 객관적인 데이터가 나올 수 없음
  • 집약적인 알고리즘 프로세스를 가져야함
  • 거꾸로 생각하면 됨. 아늑한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것을 거꾸로 생각함.
  • 방향성을 잡았다는 것을 좋음
  • 객관적인 소스로 끌어들일 수 없다면 공략하면 안됨
  • 공략 포인트를 잘 찾아보아야함

 

☆대상을 어떻게 공략해야할 지 생각해보면 좋겠음

 

내 의견을 강요하기 보다는 설득해보아야 한다

 

스케일바를 넣어야 함

 

☆'이렇게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버려야함

 

☆문제를 해결했을 때 어떤 문제가 더 초래될지 어떻게 예상할 수 있을까?

-> "요건 몰랐지?"라고 하지 않는다

-> 디자인은 결국 설득의 문제

-> 예상을 할 때는 어느 정도 직관적인 능력이 있어야 함

 

 

기본적으로 내가 큰 노력 안 해도 알 수 있는 정보들.

 

미래관 학생 조사

조형관 학생 조사

건공관 학생 조사

중앙로 지나다니는 사람 조사

카페 이용 사람 조사

박물관 앞 길 지나가는 사람 조사

산책로 돌아다니는 사람 조사

초입에 있는 사람 조사

앞, 뒷면 둘다 돌아다니는 사람 조사

다른 공간(노천 광장, 법학관)에 있는 사람 조사

학교에 다른 place를 이용하는 사람 조사

+

어떤 질문을 하게 될건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정확하게 분석

concept류

아무도 생각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어떠냐? 에 대해서 대답을 바라는 것

사실 드러나는 문제는 없었음

이러면 좋겠다 는 맞음 이것을 객관적 지표로 설득해야한다는 게 큰 과제.

 

3조

  • 경농관 소개
  • 시간대별 대상지 느낌 : 오전, 오후, 밤
  • 내부/외부 경관
  • 치수
  • 나무 위치
  • 동선(영상 활용)
  • 전체 동선 정리
  • 설문 조사 : 당신은 누구인가요? 어떻게 이용하시나요? 어떤 공간이 되었으면 하나요?

 

2조

  • 식재의 향에서도 조사
  • 이동 경로/이동량
  • 조명
  • 문제의식

 

1조

  • 직접 느낀 문제점
  • 이용자 설문
  • ☆문제점을 만드는 느낌
  • 대상지 기대 역할 : 휴식, 교류, 옥상정원
  • 학생회관의 저체성

 

교수님 타임

설문조사가 더욱 의미를 끌어낸 것은 다른 느낌인데 조사를 한 것은 다르다

 

캐드는 알아서 해야함

 

공간이 잘 파악이 안됨

 

프로젝트를 할 때는 선을 좀 더 진하게 함

 

잡지를 유심히 보거라. 가독성을 확인. 웹페이지도 좋다

 

설계 수업 발표의 목적은 설득이다

 

스토리를 먼저 짜고 발표

 

동영상의 힘

 

☆내가 상상하는 방식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참고자료의 힘

->☆조치

 

포토샵으로 명도를 변화하는 것이 있다.

 

☆그냥 ㅈㄴ게 해야겠다

 

동선을 표현할 때 어디서 어디로 가는지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분석의 결과가 뭐지?

 

☆등고선과 경사도, 높이는 어떻게 측정해야할까?

 

계단 15cm

 

선이 화살표로 되어있으면 좋겠다는 의견

 

☆건물 옥상에서 한 번 찍어볼까? 무슨 느낌인지

 

분석 후에 문제가 정확히 무엇인가

->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문제를 정확히 제기하는 슬라이드가 필요하다.

 

사람은 한 마디 한 마디 필기하면서 듣지 않는다.

 

마지막 요약 필요

 

☆처음이라서 몰라도 되는게 맞지만, 더욱 갈구하고 기준을 높여야겠다. 그리고 발표 스토리를 딱 잡아놓아야겠다. 몇 번이고 계속 확인해보면서 문제점 지적

 

과제하는 데 있어서 최대한 효율을 뽑아내야 됨

 

Smap으로 서울시 지리 알 수 있음

 

☆우리에게 필요한 것

  • 객관적인 자료로 문제점 인식 => 설문, 인터뷰, 이동 동선 조사, 사진 자료(우리가 썻던)보다 효과적인 매체를 활용, 할 수 있음
  • 발표를 스토리화 => 기존의 습관(우리의 이과적 마인드)을 버리자. 기승전결 
  • 디자인 관념 높이기 => 귀찮다고 안하지 말자
  • 잘 했던 자료들(잡지, ppt 등) 확인 => 아는 선배들 자료 따오기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해보기 =>  맞음
  • 잘하든 못하든 우리 스스로 문제점 지적 => ㅇㅋ
  • 어떤 Concept을 잡고 문제점을 해결할 것인지 => 확고히 하자, targeting
  • 서로의 명확한 역할 분담 => 동환 : ppt 초안,  승하 : 발표 준비
  • 캐드 배우기

 

다음 주에 구상을 해옴 => 평면이나 입면의 형태로. 사례 사진 가지고 오지 말기

 

너무 욕심을 많이 부리지 말자

 

☆선배들은 어떻게 과제 했는지 물어봐야 됨

 

다음주 숙제

  • 객관적 자료 조사
  • 문제점 발견
  • 해결방안을 통한구체적 구상안
  • 둘 다 캐드 배우기

 

당장 내일 해야할 것

  • 인터뷰 뭘로 할지
  • 선배한테 물어보기

 

☆나는 까이는 것이 꽤나 큰 원동력이 되는 듯 싶다. 오기가 생긴다. 무조건 해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한계에 도전하게 된다. 오늘 뭔가 정신차리는 느낌이 들었다. 공공연한 자리에서 약간의 쪽팔림도 생기고 말이다. 일단 내가 모르는 게 너무나 많다. 말만 꾸물거리지 말자고 했었는데 진짜 밤을 새서라도 계속 해야겠다. 그동안 너무 내가 하고 싶었던 대로 지냈던 것 같다. 중요한 것을 타겟팅하고 살지 못했던 내가 부끄럽다. 이럴때 소탐대실이 떠오른다.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정확하게 집어주신 교수님께 감사하다. 같이 팀플하는 팀원과 잘 맞춰서 해봐야겠다. 오히려 같이 모르니 발등에 불똥 떨어진듯이 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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